Liunx

CentOS7/RHEL7 리눅스 systemctl 명령어

kukuki 2019. 4. 18. 14:46
반응형

CentOS7/RHEL7 리눅스 systemctl 명령어

 

 

 

안녕하세요 오늘은 systemctl 명령어에 대해서 글을 쓰고자 합니다.

CentOS6 / RHEL6 에서는 서비스관리를 Service 명령어로 하고

CentOS7 / RHEL7 에서는 서버시관리 명령어를 systemctl로 관리를 합니다.

 

명령 service systemctl
시작 service 서비스명 start systemctl start 서비스명(.service)
종료 service 서비스명 stop systemctl stop 서비스명(.service)
재시작 service 서비스명 restart systemctl restart 서비스명(.service)
설정 Reload service 서비스명 reload systemctl reload 서비스명(.service)
상태확인 service 서비스명 status systemctl status 서비스명(.service)
모든 서비스 상태확인 service --status-all systemctl list-units --type service --all

 

이 표는 현재 service 명령어와 systemctl 명령어를 비교한 것을 테이블로 나타낸 것입니다.

시작, 종료, 재시작, 설정 Reload, 상태확인 및 모든 서비스 상태확인이 가능 합니다.

 

 

 

 

 

 

이 이미지는 모든 서비스를 상태를 확인 하고 현재 서비스가 active 인것을 출력하는 이미지 입니다.

 

 systemctl 서비스 관리에서 활성화된 서비스 조회를 한 이미지 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systemctl 명령어를 이용해 서비스 시작 , 종료, 상태확인을 해보겠습니다.

 

 

systemctl 명령어를 이용해서 rsyncd 서비스를 시작하고 상태를 보았습니다. Active : active 현재 서비스가 시작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stop 명령어로 서비스를 정지 시키고 다시 상태를 확인하면

Active: inactive (dead) 서비스가 죽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시작 서비스를 관리하는 것을 해보겠습니다.

서버 부팅 시 자동 시작되는 서비스 리스트를 5개만 확인 하는 명령어를 이용해 서비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 이번에는 enable을 이용해서 시스템 부팅 시 서비스가 활성화를 하고 유닛 파일 목록을 확인했더니

enabled로 바껴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disable 명령어를 이용해서 시스템 부팅 시 서비스 비활성화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목록을 확인 했더니 disabled로 바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systemctl을 이용해 서비스 관리를 하는 방법과 명령어 사용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Liun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의 개요 - 운영체제의 개요  (0) 2019.12.30
레드햇 리눅스 소개  (1) 2019.02.10